장염에 좋은 음식 5가지 추천과 종류 그리고 피해야하는 것

장염에 걸려 배가 아파 부여잡고 있는 모습

장염은 소화기계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으로 증상은 복통, 설사, 구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염이 걸리면 진짜 하루종일 화장실을 왔다갔다하고 힘이 없어서 축 늘어지고 설사(심한 경우 물똥)를 많이하게 되면서 탈수 증상까지 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이 장염이 걸렸을때 장에 부담이 가지 않으면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염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음식을 추천하기전 일단 먼저 간단하게 장염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염의 종류

장염의 종류는 다양한데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세균성 장염: 세균이 장내에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로, 대표적으로 살모넬라균, 대장균 등이 있습니다.
  2. 바이러스성 장염: 바이러스가 장내에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로, 로타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3. 알레르기성 장염: 음식물이나 환경 요인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장내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4. 자가면역성 장염: 면역 시스템이 자신의 장관을 공격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로, 대장염, 크론병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보통은 세균성 장염과 바이러스성 장염에 많이 걸리고 고생들하십니다. 장염은 거의 대부분 자연치유가 되지만 더 빠르게 낫기 위해서는 병원에 꼭 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다음 섹션에서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장염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5가지

장염에 걸렸을때는 하루 이틀 정도는 물이나 이온음료만 마시고 음식은 따로 섭취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하루라도 금식 후 아래 음식을 먹는 것을 권장드립니다.(하루동안은 이온음료 2~3리터 정도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흰죽

흰죽

흰죽은 소화가 쉽고 부드럽고 가벼운 저자극 음식으로 장염으로 인해 복통이나 설사로 고통 받고 있을 때 유일하게 장을 거의 자극 시키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장염엔 흰죽이 짱이죠.

2. 바나나

바나나

바나나는 소화기계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칼륨과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구하기도 쉽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소화를 촉진하고 장내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매년 장염을 2~3번 걸리는데 걸릴때마다 바나나를 사먹습니다.

3. 흰살 생선

흰살생선

흰살 생선은 가볍고 소화가 잘 되며 고품질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기에 추천드립니다. 지방 함량이 낮아 소화에 부담이 되지 않으며 염증을 줄이고 장을 치유하는데 있어 매우 좋습니다.

4. 옥수수

옥수수

옥수수에는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는 소화기를 보호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탁월하다 알려져있습니다. 옥수수를 삶거나 구워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5. 토마토 수프

토마토 수프

토마토 수프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건강에 좋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수프는 가벼우면서도 영양가도 높고 맛도 있어서 입맛이 없을때 먹기 딱 좋습니다. 물론 토마토를 좋아하시는 분들에 한해서지만요 ㅎㅎ

만약 배달음식을 시켜먹으실 계획이시라면 죽집에서 죽을 배달 시켜 먹는게 제일 베스트입니다. 맛있는걸 먹고 싶어도 일단은 장염이 빨리 낫는게 먼저니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음료 및 음식은 장염이 나을때까지는 최대한 피해주세요!

장염에 걸렸을때 피해야하는 것

장염에 걸렸을때 피해야하는 것도 정리했으니 꼭 아래사항들은 피해주세요! 빨리 나아야죠!

  1. 기름진 음식: 고지방 음식은 소화를 더 어렵게 만들고 장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양념이 많은 음식: 매운 음식이나 강한 향신료는 장을 자극하고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유제품: 일부 사람들은 장염이 있을 때 유당(우유에 들어 있는 설탕)을 소화시키기 어려워 할 수 있으므로, 우유, 치즈 같은 유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커피, 차, 콜라 등 카페인이 있는 음료는 장을 자극하고 탈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알코올: 장의 염증을 더욱 악화시키고 탈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설탕이 많은 음식과 음료: 설탕이 많은 음료나 음식은 설사를 더욱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7.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 인공 첨가물, 방부제, 높은 설탕 및 지방 함량으로 인해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8. 섬유질이 많은 음식: 일부 섬유질이 많은 음식(특히 불용성 섬유질)은 장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아질 때까지는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 증상이 있는 경우 몸이 회복될 때까지는 위의 음식과 음료는 최대한 피해주세요. 그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가능하다면 일은 잠시 내려놓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각해지면 바로 병원으로 달려갑시다!